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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S Motor 제어반전기관련자료 2008. 7. 17. 07:58
공냉식이나 수냉식의
VS Motor 제어반은 S. C. R. 방식의 증폭기를 주체를 한 정밀제어용 저입력 전자식 제어장치로서각종 V.S. Motor용 입력장치에서 Speed Feed back 지령을 받아
VS Motor에 여자전류를 자동으로 조정합니다.
使用前注意(Controller)
-V.S.Coupling의 여자
구동전동기를 시동한 후에 VS Coupling을 여자하십시오.
주회로전원과 제어회로전원이 다를 때에는 주회로 Magnet Switch가 동작(ON) 한 후제어함전원이 들어가도록 Interlock 회로를 구성시켜 사용하십시오.
-지락사고에 주의
VS motor의 운전중에는 제어함출력⑪⑫단자가 접지되면후라이휠 Diode 또 SCR등이 파손될 우려가 있습니다.
-설치장소에 주의
폐사 제어함은 특별한 사양주문이 없는 한 비 방폭형임으로 폭발성 Gas가 없는 청결한 장소에설치를 요합니다.
정상의 VS Motor Controller의 각부 Check리스트
-제어함 단자 접촉 및 전압
단자 ①②는 전원(220V AC 60HZ)
단자 ⑪⑫는 출력단자로서 DC 0∼90V정도입니다.
VS Coupling 여자 단자에 접속, 인출 Lead 선색은 적색과 청색임.
단자 ⑧⑨는 TG로 연결합니다. 전압은 AC 0∼40V, 인출 Lead 선색은 백색임.
단자③④⑤는 속도설정 VR(Variable Resestor) 접속용 단자로서
③⑤간의 전압은 VR로서 0∼12V로 가변시킵니다.
이 단자는 조작함 제어반 분리사용 에만 사용하며 일반적으로 내부결선을 하여출하시키고 있습니다.
단자 ⑥⑦은 속도(RPM) 계기용으로서 내부 결선이 되어 있으면 분리 사용할 때에 쓰입니다.
회로시험은 Tester를 사용하며 반도체를 주체로 한고로 메가(Insulation Tester) 등은
사용을 금하십시오.
공냉식에서는 Controller 수냉식에서는 수위검출기 등을 제외한 VS Coupling과 유동전동기는
메가 Test를 해도 무방합니다. (주: Coupling Lead 및 TG Lead 분리 후)
Gain Control (VR1) Sensitive A.D.J (VR2) FEED BACK (VR3) Speed meter 보정 (VR4)등
Controller 내부에 4개의 Control VR이 있습니다.① Gain Control VR1은 시침방향으로 돌리면 gain 이 커지면 너무 gain을 크게하면
Hunting(난조)이 일어날 우려가 있습니다.
② FEED BACK VR3 출력전압 50V에 맞춥니다.
(주의) 상기 ①②항의 VR은 당사출하시 조정하였으므로 특별한 경우 이외는 조정하실필요가 없습니다.
VS MOTOR 고장시의 Check리스트
구동전동기를 시동하면 VS Coupling를 여자하지 않아도 부하축이 회전할 때
가. 배선을 잘못하여 VS Coupling이 여자상태가 아닌지 점검,배선 Check 및단자 ⑪⑫의 입력이 0이면 O.K.
나. 부하가 너무 가볍지 않은지 점검.
다. VS Coupling의 Drum과 유도자간의 이물질이 들어가 있지 않은지 점검. Main Swich를 끄고
유도전동기반부하측 Fan을 잡고 부하측뿌리를 회전시켜 본다. 따라돌지 않으면 O.K.
라. 속도·설정 VR의 배선(조작함고 제어함 분리 사용할 때)을 재 Check한다.
구동전동기가 회전할 때 여자를 시켜도 VS Coupling이 회전하지 않을 때
가. 제어함 단자 ①②에 AC 220V 입력이 공급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단자에 입력이 걸리고 있으면
PCB판 Fuse는 정상인지 Check한다.
나. 속도설정전압은 정상인지 Tester를 단자 ③④에 접촉하고 속도설정 VR를 가감하여DC 0∼90V의 전압이 나오면 OK.이때 구동전동기는 정지시켜놓고 VS Coupling Lead선을
단자에게 분리시킨 후 Check하십시오.
주: 구동 Motor가 정지상태에서 5분이상 여자 Coil에 여자전류를 가하면 VS Coupling의 Coil을소손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VS Motor속도가 상승하여 속도제어가 안될 때
가. 부하가 너무 가볍지 않은지(무부하운전)
나. 속도발전기(TG)의 Feed back회로점검 및 TG전압을 ⑧⑨단자에서 Check한다.
다. VS Motor가 부하측으로부터의 구동상태가 아닌지를 조정한다.
라. 1SCR, 2SCR(PCB판)이 도통상태가 아닌지 Tester로 Check한다.
VS Motor속도가 불안정할 때
가. 부하가 주기적으로 변동할 때에는 Controller내부에 gain VR을 반시계방향으로 돌려제어 감도를 낮추어 부하 회전을 안정화시킨다.
나. 속도설정 VR의 접촉불량.
Tester로 속도설정 VR의 단자 또는 제어반 내 단자 ③④번에 Tester를 접촉(DC 30V렌지)설정VR를 0에서 최대속도까지 서서히 돌리면서 Tester의 지침; (DC 0V∼12V)변화상태를 본다.
이 때 VR의 접촉불량이면 Tester의 지침도 불안정함.
속도가 상승하지 않는다.
가. 속도발전기 전압이 과다한 경우 (TG의 별도취부 사용할 때)
나. VS Motor에 정격이상의 고부하일 경우; 구동 전동기의 전류를 측정하여 정격전류와 비교한다.
다. VS Coupling의 여자 Coil이선간 단락일 경우; 저저함 Tester로 여자 Coil 저항을 측정하여판단한다.
라. 전류 Feed back을 채용한 Controller에 있어서는 Current Limit에 걸리지 않았나를 검사한다.
제어반 또는 Controller전용 전원 Fuse가 거듭 용단될 때
가. 입출력배전선로의 접지
나. SCR 또는 후라리휠 diode의 단락인가를 조사한다.
다. 써-지 TANK 회로의 Condenser 또는 diode를 Tester로 Check한다.
라. 여자권선의 접지 또는 단락을 Check한다. (5의 ㉰항 참조).
Cortroller(제어반)의 Check
구동전동기를 정지시키고 제어반 단자 ⑪⑫에서 여자선로를 분리시킨 후 Tester를 접속하고,제어반 전원 Sw만을 on시키고 속도절정 VR를 0에서부터 서서히 시계방향으로 돌리면서
출력전압이 나오는데 이것은 비례하여 DC 0∼90V까지 원만하게 상승해야하며 이때의
설정전압은 0.5∼0.6V로서 최대출력전압이 나오는데 이것은 속도 검출발전기(TG)의
Feed back전압이 가해지지 않으므로 제어반자체는 정상이다.
각종 V.S MOTOR CONTROLLER
형 명 용 도 반파제어용
1/2HP부터 75HP까지 다양한 Control을 할 수 있으면 정 톨 크로서 특성도가 우수함.
전파제어용
100HP 이상 大出力용으로 기능이 뛰어나며 사용이 간편함.
톨크제어용
텐숀 Cotrol 및 톨크 제한 운전에 만족하며 다른 제품과 틀려 고장율이 없어 능률적
제어를 할 수 있음.전류제어용
전류를 검출한 제어기로서 모터2대를 동시 운전할 수 있으며 부하에 대한 특성이 우수
비례제어용
2대의 기계를 똑같은 속도로 운전할 수 있으며 전후 1%오차도 없음.
연동제어용
많은 기계를 여러 대의 모타로 운전할 때 원하는 속도를 동시 운전할 수 있으며 사용이 간편해 신회성이 우수함.
장력제어용
전후 기계 사이의 장력 텐숀을 유지하며 압연기에 널리 사용됨.
전동설정제어용
종전 제어기의 속도조절기를 수동으로 사용했지만 위치, 조건 기계율동 때문에, 속도에 변화가 심해 손실 제품이 많아 자동으로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우수성 제어기임.
타임설정제어용
부하관성이 높은 기계에 사용되며 속도를 충분한 시간 내에 조절 가능하며 기계에
무리가 없어 아주 펀리함.수위검출제어용
물 검출데어기로서 아주 응답이 빠르며 수냉식 大HP에 많이 사용됨.
빛검출제어용
빛 검출제어기로서 빛을 증폭 검출하여 모타 속도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으며
광(光) 검출기로서 널리 사용됨.프리엠프 프로쎄스 콘트롤로서 부여조건에 따라 운전할 수 있으며 P.I.D. 入力신호를 받아
연속적 운전에 사용됨.'전기관련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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